스트레스 자가검사


이 척도는 지난 한 달 동안 어떤 감정과 생각이 들었는지 물어보는 것입니다. 각 질문에 대해 당신이 얼마나 자주 느끼거나 생각했는지를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질문 전혀
없었다
거의
없었다
가끔
있었다
비교적
자주
있었다
메우
자주
있었다
1. 예상치 못한 일이 생겨서 기분 나빠진 적이 얼마나 있었나요?
2. 중요한 일들을 통제할 수 없다고 느낀 적은 얼마나 있었나요?
3. 초조하거나 스트레스가 쌓인다고 느낀 적은 얼마나 있었나요?
4. 짜증나고 성가신 일들을 성공적으로 처리한 적이 얼마나 있었나요?
5. 생활 속에서 일어난 중요한 변화들을 효과적으로 대처한 적이 얼마나 있었나요?
6. 개인적인 문제를 처리하는 능력에 대해 자신감을 느낀 적은 얼마나 있었나요?
7. 자신의 뜻대로 일이 진행된다고 느낀 적은 얼마나 있었나요?
8. 해야 할 모든 일들을 다 대처할 수 없다고 느낀 적은 얼마나 있었나요?
9. 생활 속에서 짜증나는 일들을 얼마나 컨트롤할 수 있었나요?
10. 매사를 잘 컨트롤하고 있다고 느낀 적이 얼마나 있었나요?
11. 당신이 통제할 수 없는 범위에서 발생한 일 때문에 화가 난 적이 얼마나 있었나요?
12. 끝마쳐야 할 일들을 생각한 적이 얼마나 있었나요?
13. 시간을 보내는 방식을 컨트롤할 수 있었던 적이 얼마나 있었나요?
14. 어려운 일이 너무 많이 쌓여서 극복할 수 없다고 느낀 적이 얼마나 있었나요?

총 점수 0

*아직 모든 설문에 답하지 않으셨습니다.

■ 평가기준
     0~11 : 스트레스가 거의 없는 상태
    12~22 : 가벼운 스트레스 상태 (실생활에서 별로 느껴지지 않을 만큼 경미한 상태)
    23~33 : 중등도의 스트레스 (현대인들이 공통으로 느끼는 수준)
    34~44 : 높은 스트레스 상태 (스트레스가 언제 터질지 모를 위험한 상태)
    45~56 : 격심한 스트레스 상태(스트레스로 인한 병적 상태)

■ 본 척도는 박준호·서영석(2010)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한국판 지각된 스트레스 척도 타당화 연구와 국가건강정보포털에서 발췌한 것임을 알려드립니다.